/ YouTube vs Facebook /
많은 기업들이 유튜브를 통한 광고활동에는 매우 적극적이지만 유튜브 채널 활성화, 즉 유튜브 채널 마케팅은 소극적이다. 네이버와 Daum의 블로그&카페, 페이스북 페이지처럼 유튜브 채널 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텍스트와 이미지가 중심이 되었던 기존의 마케팅은 지양되고 있다.
모바일이 중심이 되고 그 안에서 빠르게 확장해 가는 동영상 콘텐츠의 성장세를 본다면 유튜브 채널 마케팅은 누가 먼저 경험하고 학습하느냐가 향후 업계를 리드할 수 있는 주도권을 갖는 중요한 열쇠다. 현재 유튜브 채널 마케팅은 MCN 사업자, 크리에이터, 전문 모바일 영상 콘텐츠 제작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유튜브 채널은 동영상 콘텐츠를 안전하고 지속적으로 보관 관리할 수 있는 중요한 저장소이다. 제작한 영상을 채널에 업로드 하고 이를 카테고리별 섹션을 만들어 관리한다. 다양한 유튜브 유저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맞게 검색을 통해 혹은 추천 영상을 통해 이러한 영상을 시청하고 더 나아가 채널을 구독하게 된다.
채널 속 동영상들은 언제든 관심 있는 유저들이 찾아볼 수 있고, 그렇게 화제성을 가져올 수 있다. 잘 만든 동영상이 일시적으로 화제가 되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는 지속적으로 확장해갈 수 있는 생명력을 갖을 수 있다.
수익화도 용이하다. 누구나 간단한 프로세스를 밟으면 영상 내에 광고를 붙여 수익창출을 할 수 있다. 또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들은 기업과 함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할 수 있다. 영상제작자들에게는 수익을, 기업들에게는 중요한 마케팅 채널로, 일반 유저들에게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줘 긍정적인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확장된다.
/ 게임 업종인 채널활성화 방안 /
글로벌 NO.1 영상플랫폼은 유튜브에서 두 번째로 많이 소비되는 영상 콘텐츠는 게임이다. 유튜브 공식 'Game Channel'의 구독자는 77,780,344명이다.(2016.10월 기준)
우리나라에서도 게임 채널의 영향력은 대단하다. 영상 시청시간을 기준으로 국내 상위 10개 채널을 확인해본 결과 총 8개 채널이 게임 카테고리다(2016.01 기준). 놀라운 점은 이 중 30~40% 시청은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
게임 회사라면 유튜브는 가장 먼저 공략해야할 마케팅 채널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글로벌 게임 회사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성장세와 특징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광고 집행에 초점을 두고 있고 채널 마케팅은 소홀히 하고 있다.
Youtube 검색 결과 선점으로 자연 view 확대 중요
게임회사들은 유튜브 채널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영상의 절대적인 수를 늘리는 게 중요하다. 유튜브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검색을 통해 영상 시청 시 자사 콘텐츠와 관련된 검색쿼리가 발생했을 때 얼마나 영상노출이 많이 되고 이를 시청으로 이끌어야 한다.
유저 중심의 커뮤니티 채널 구축
두 번째로 대부분의 게임 관련 영상들이 게임사에서 직접 제작한 일방향 영상이라면 유저들이 스스로 자신의 게임영상을 올리고 뽐낼 수 있는 커뮤니티 장을 만들자.
이는 유튜브 내내 곳곳에 숨어 있는 영상을 한 곳에 모아 유저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줄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우 유용하다. 이렇게 커뮤니티 채널이 활성화 된다면 게임사에서는 '구독자' 를 확보할 수 있고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
게임BJ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확보 및 제작
우리나라 만큼 게임 BJ가 활발히 활동하는 나라도 없을 것이다. 그들의 영향력 역시 만만치 않다. 구독자 100만 이상은 물론 수십만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게임 BJ도 많다. 이러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활용해 콜라보 영상을 제작해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게임회사 입장에서는 기본적으로 해당 게임BJ 팬들에게 기본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게임에 관심 있는 유저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게임BJ 역시는 많은 유저들의 영상 시청에 따라 트래픽 유입, 이로 인한 구독자 및 광고수익 증대 그리고 광고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
킬러 콘텐츠 발굴
기존 게임유저들을 열광시키고, 게임의 저변을 넓힐 수 있는 '킬러 콘텐츠 영상' 은 매우 중요하다.
'킬러영상' 은 대중에게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을 활용한다든가 재미있는 스토리와 후크송으로 바이럴이 될 수 있는 요소를 갖춘다. 또한 크래픽적으로도 뛰어난 3D 영상 혹은 360도 카메라를 통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준다는 측면에서 매우 좋다.
상시 바이럴 마케팅
상시 바이럴 마케팅도 매우 중요하다. 인기 게임BJ의 라이브 방송, 이벤트&프로모션 진행, 게임 서포터즈 모집을 통해 신규 게임유저 확보는 물론 게임을 쉬고 있는 유저들에게도 다시 게임을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Fan Relationship Management 전략
위와 같이 다양한 채널 마케팅 활동을 통해 확보한 구독자(팬)들을 어떻게 하면 충성도를 높이고 관계를 이어갈 수 있을까?
대부분의 게임사는 유저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업데이트 하거나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푸시알림을 보내거나, 문자, 이메일 등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러한 안내 방식은 유저들로 하여금 짜증과 무관심 등 긍정적이지 못한 반응을 가져올 수 있다.
유저들에게는 거부감을 최소화 하면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유튜브 마케팅이다. 유튜브 리마케팅은 유튜브 계정과 애드워즈 계정을 연동하게 되면 시청자 정보를 모을 수 있다.
이들이 GDN 네트워크와 유튜브에서 영상을 시청할 때 자연스럽게 메시지를 노출시키는 방법도 매우 효과적이다.
/ 애니메이션 업종의 채널활성화 방안 /
요즘 같은 무한경쟁의 시대에서는 누가 먼저 시장을 선점하느냐가 핵심이다. 전통적인 브랜듸 인지도만을 믿고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대한 적응이 늦어지면 뒤쳐질 수 밖에 없다.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비즈니스를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애니메이션 업계에서는 유튜브가 기회의 땅으로 여겨지고 있다. TV 위주의 콘텐츠 판매채널이 온라인, 그것도 유튜브로 다변화 되면서 다양한 성공사례가 나오고 있다. 특히 초통령이라 불릴 만큼 어린이들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이 끼치고 있는 캐릭터가 나오고 인기BJ가 등장하고 있다. 모바일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것도 각 가정에서 영유아부터 어린이까지 부모님의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유튜브 콘텐츠 소비하는 것이 큰 몫을 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산업은 국내에 국한시켜서는 안 된다. 유튜브를 통한다면 글로벌 진출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라바', '뽀로로', '타요', '핑크퐁' 등과 같이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인기채널이 될 수 있다.
채널 Boosting '구독자수 늘리기'
채널 활성화를 통한 구독자수 확보가 필요하다면 유튜브 광고를 적극 활용해보자. 여기서 핵심은 어떤 광고상품을 어떠한 타겟팅으로, 최적화해서 진행을 하느냐이다. 트루뷰 디스커버리는 광고를 통해 영상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의 Engagement(구독, 좋아요, 공유, 댓글, 후속조회수) 늘리는 가장 효과적인 광고 방식이다. 검색 결과 상위, 감상 페이지 추천영상으로 노출되는 트루뷰 디스커버리는 미리보기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된 광고 클릭 시 영상이 재생되는 감상 페이지로 넘어간다.
이 상품의 특징은 영상을 시청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클릭을 영상을 봄으로 상대적으로 긴 시청기간을 유지한다.
더 적극적인 시청자들은 영상 바로 하단에 노출되고 있는 '구독' 과 '좋아요' 버튼을 누른다. 또 영상이 재생되는 내내 PC에서는 오른쪽, 모바일에서는 화면 하단에 채널 내 다른 영상이 노출되어 추가적인 영상 시청을 유도한다.
어떤 시청자들에게 광고노출을 시켜야 하는가? 유튜브 광고에서 제공하는 타켓팅을 이용하면 경쟁사 시청자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을 즐겨보는 시청자들을 손쉽게 찾아 낼 수 있다. 가장 첫 번째로 생각할 수 있는 타겟팅은 채널 타겟팅이다. 채널 타겟팅을 통해 인기 채널과 영상에 직접적으로 광고를 싣는다. 경쟁사 채널에 타사의 광고를 싣는다는 게 선뜻 이해가 안 될 수 있으니 콘텐츠를 유통하는 많은 유튜브 채널들에게는 광고수익이 매우 중요한 수익모델이기 때문에 경쟁사의 채널도 광고를 거재할 수 있는 하나의 지면이 된다.
또 관심사 타겟팅을 통해 평소 애니메이션을 즐겨보는 유저들에게 광고를 내보내 보자. 이렇게 광고캠페인을 진행하면 각각 타겟 그룹별로의 광고성과 지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인 조회수와 CPV도 중요하겠지만 후속조회수와 구독자수의 증가 데이터다. 어떤 타겟팅이 실제 광고영상 이외의 추가 조회수와 구독버튼을 누르게 했는지 파악하여 최적화된 타겟팅 방식을 찾고 예산을 집중해보자.
'유익한 정보 >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콘텐츠로 스타 되고 광고로 수익 얻는 YouTube 유튜브 (0) | 2018.05.03 |
---|---|
협상을 주도하는 사람 협상에 휘말리는 사람 (0) | 2018.05.02 |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 (0) | 2018.05.01 |
사라지고 싶은 날[니나 킴] (0) | 2018.04.30 |
컬러의 의미와 상징 색의 힘, 하랄드 브램 (0) | 2018.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