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61개 언어로 서비스하며 누구나 동영상을 공유하고 감상할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사이트
지금까지!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감상하는 그저 그런 기능만 사용했다면?
이제는! 유튜브의 숨겨진 기능을 익히고 나만의 콘텐츠로 인기와 수익을 동시에 얻는다!
당신은 유튜브의 무엇이 궁금한가요?
책 속에 그 답이 있습니다!
▶ 유튜브란 무엇인가?
▶ 유튜브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비법이 궁금해요!
▶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올리는 방법이 궁금해요!
▶ 유튜브에서 수익을 정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내 동영상에 광고를 붙이는 방법이 궁금해요!
▶ 내 채널에 온 사람들은 계속 머물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 내 유튜브 팬들을 관리하고 싶어요!
▶ 유튜브에서 생방송을 진행할 수도 있나요?
▶ 유튜브를 기업 비즈니스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이 궁금해요!
▶ 유튜브에서 내 콘텐츠를 지키는 저작권,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 번의 클릭이 세상을 뒤흔드는 공간 '유튜브'
'유튜브(YouTube)'는 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사이트입니다. 2005년 처음 만들어진 이후 2006년 구글에 인수되었고, 2008년에는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61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중국을 포함한 극소수의 국가를 제외하고는 전 세계인이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TV, 게임기, IPTV 셋톱박스 등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기기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영상을 보기 위해 혹은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유튜브에 접속하는 일은 이제 흔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단지 유튜브에서 재미있는 영상만 볼 수 있을까요? 유튜브는 그 이상의 기회를 사람들에게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살펴볼 싸이, 예린이, 정성하 군, 임현정 씨, 도티 TV가 이 기회를 잡았습니다. 유튜브의 발전은 미디어라는 산업 변화와 연관이 있고 국가를 초월한 전 세계적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 유튜브 생태계에서 돈의 흐름을 만드는 광고주(Advertiser)
광고주는 유튜브 생태계의 연료인 돈의 흐름을 만듭니다. 유튜브는 최근 정액제 유료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기본적으로 광고 기반의 무료 서비스를 견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광고주들은 크리에이터 동영상에 광고를 하고 광고비용을 지불하고, 이를 크리에이터와 유튜브가 나누어 가지게 됩니다.
유튜브 광고는 '애드워즈'라는 구글 시스템을 사용하면 누구나 유튜브에서 광고주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규모 이상이 되어야 광고주가 가능한 기존의 지상파나 케이블 텔레비전과는 차별화됩니다. 또한 광고주는 자신의 광고를 보여 줄 수 있는 대상을 정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특정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특정 채널을 방문했던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상대적으로 예산이 적은 소액 광고주들도 광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광고주의 범위를 넓히는 동시에, 다양한 광고기법을 통해 광고주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대상에 더 효과적으로 광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서 말한 유튜브의 소셜 미디어적 성격은 광고주에게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광고는 특징 있고 재미 있을 경우 사용자들이 서로 공유하고 추천하는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콘텐츠로 소비하면서 기존 광고가 가지는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제품이나 브랜드를 훨씬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유튜브의 트루뷰 광고는 콘텐츠화를 가속화하는 데 큰 역활을 했습니다.
* 채널과 광고주들의 조력자 열활을 하는 'MCN'
'MCN'은 멀티채널 네트워크(Multi-Channel Networks)의 약자로 여러 개의 크리에이터 채널과 따로 계약을 맺은 유튜브 파트너 사들을 말합니다.
유튜브 생태계적 관점에서 MCN은 채널과 광고주들에게 조력자 역활을 하고 있는데, MCN마다 모두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그 영역을 다음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다른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프로젝트나 다양한 프로모션의 주선을 통해 채널의 프로모션을 지원합니다. 둘째, 일부 MCN은 세일즈 팀이 광고나 협찬 수익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고, 크리에이터의 상품 판매를 대행하기도 합니다. 셋째, 유튜브 운영 모범사례들을 알려 주고 최적화된 서비스 운영을 위한 조언을 하기도 합니다. 넷째, 제작에 직접 도움을 주는 스튜디오나 장비를 제공합니다.
MCN은 유튜브 내에서 크리에이터를 도와 프로모션의 기회를 제공해서 크리에이터의 수익 모델을 다양화시키고 콘텐츠 제작을 더욱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한편, 유튜브를 넘어서 다른 영상 플랫폼에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부 MCN은 자신들과 제휴를 맺은 채널들에 붙을 유튜브 광고를 유튜브 대신 직접 판매하기도 하는데, 이들 MCN은 게임과 같은 특정 카테고리의 채널들과 집중적인 제휴를 통해 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광고주들을 공략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집중된 사용자를 대상으로 좀 더 높은 가격의 광고를 판매하는 한편, 제품의 PPL이나 사용기 등 콘텐츠 자체의 제휴 기회를 제공하는 등 크리에이터와 광고주 사이를 연결하는 역활을 합니다.
* 인기 있는 채널과 동영상 조사
유튜브에서 관련 영상 정보를 찾는 것은, 그리 쉽지 않습니다. 유튜브에서는 관련 영상을 찾는 것보다는 관련 채널을 찾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채널은 유튜브 내에서 내 영상들을 모아 놓은 페이지입니다. 일반적으로 채널은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채널 위주의 주사 방법이 편리합니다.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면 좀 더 손쉽게 채널을 찾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유튜브 채널 순와 통계를 보여 주는 'vidstatsx.com'
Vidstatsx.com은 전 세계 유튜브 채널의 순위와 통계를 보여 주는 사이트입니다. 채널의 순위는 구독자수와 조회수 두 가지 기준으로 보여 줍니다. 유튜브에서는 채널의 커뮤니티를 잘 만들고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튜브의 구독자수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구독자'란 구독 버튼을 눌러 내 채널의 팬이 된 사람들입니다. 조사에 의하면 채널 구독자들의 시청시간이 구독을 하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해 2배 이상 길다고 하는데, 이것은 구독자들이 로그인할 때마다 구독한 채널의 동영상 소식들을 자동적으로 가장 먼저 보게 되어 있어 시청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 사이트는 전체 순위뿐만 아니라 국가별 순위와 카테고리별 순위를 알려 주어 편리합니다. 메뉴에서 [Most Subscribed]는 구독자수에 대한 순위를 볼 수 있고, [Most Viewed]는 조회수에 대한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이들 메뉴 위에 두면 세부적인 메뉴가 나오고 거기에서 원하는 주제의 순위를 보면 됩니다.
순위 리스트에서 ⒜유튜브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채널을 볼 수 있고, ⒝모니터 아이콘을 누르면 채널에서 상위를 기록하고 있는 동영상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SNS에서 인기 있는 유튜브 동영상 순위를 보여 주는 'SOCIALBLADE'
'SOCIALBLADE(socialblade.com/youtube/top)는 SNS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 유튜브의 순위 및 구독자 순위와 조회수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기본 순위가 SOCIALBLADE에서 자체로 순위를 매긴 SB Score로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구독자 순위 혹은 조회수 순위로 보려면 [Filter by Most Viewed/Filter by Most Members] 버튼을 각각 누르면 됩니다. 전체 순위가 아니라 국가 순위 및 카테고리 순위도 볼 수 있습니다.
SOCIALBLADE만의 좀 더 특별한 순위는 맨 위에 보이는 메뉴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 'Top 100 Networks'라는 멀티채널 네트워크(MCN) 사업자 순위입니다. MCN은 유튜브 수익을 창출해 내는 사업자들로, 대표적으로는 '머니시마(Machinima)'나 'CJ E&M'이 있습니다.
조회수가 가장 많은 유튜브 동영상을 보여 주는 'ChannelMeter'
"조회수가 가장 많은 유튜브 동영상?" 이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됩니다.
이곳은 가장 많은 조회수를 가진 동영상들의 순위를 보여 줍니다. 검색 범위를 전체가 아닌 카테고리로 지정하면 해당 카테고리로 지정하면 해당 카테고리 내에서의 순위를 따로 볼 수 있습니다.
[Videos]버튼을 누르면 영상 순위도 볼 수 있는데, 역시 카테고리를 달리하면 그 카테고리에서 조회수가 높은 순서로 동영상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유익한 정보 >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브르 곤충기 삼성 세계 명작 (0) | 2018.05.05 |
---|---|
매일매일 예뻐지는 습관 -박수진의 뷰티 테라피 (0) | 2018.05.04 |
협상을 주도하는 사람 협상에 휘말리는 사람 (0) | 2018.05.02 |
한권으로 끝내는 유튜브 동영상 광고-유튜브 마케팅 -You Tube 유튜브 마케팅 (0) | 2018.05.01 |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 (0) | 2018.05.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