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도서

책읽기/독서리뷰/블로그 운영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by 나무8000 2018. 2. 18.
반응형

탄탄한 시작이 중요한 블로그의 A to Z

목적에 맞게 시작하고, 꾸준하게 방문자를 부르는 블로그 운영의 모든 것!

블로그의 시작부터 운영, 마케팅 활용까지 한 권으로 해결한다!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기회의 창, 블로그

'웹(Web) 일기장(Log)' 으로 시작된 블로그(Blog)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정보 공유의 창으로 자리잡았다

일상 속에서 이야기를 솔직하게 적었을 뿐인데, 그 안에 담겨 있는 나의 경험과 생각을 공감하는 사람들이 생겨납니다. 꾸준히 글을 작성하다보면 내 블로그의 게시글을 구독하는 이웃이 생기고, 하루에도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이 수백 명에서 수만 명까지 늘어나기도 합니다. 내 이야기가 누군가에는 필요한 정보가 되고, 그 정보가 모이면 거대한 시장(Maket)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지요.

소셜 미디어 시대, 다양한 뉴미디어(SNS)가 등장했지만, 블로그는 여전히 매력적이고 강력한 마케팅 도구이며, 정보 창고랍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그 현상은 더욱 두드러졌는데요. 이러한 연유로 블로그는 개인과 기관, 기업의 메인 홍보 채널로 급부상하였고, 이제는 지역과 연령, 업종을 불문하고 블로그를 배워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막상 교육 현장을 가보면 늘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교육 담당자가 의뢰한 대로 블로그 심화 과정을 준비해 가면 교육생의 반은 그보다는 지금 당장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쓸 수 있는 실무적인 실습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매우 익숙한 블로그 사용법이, 또 누군가에는 어색하고 어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 무작정 따라하기는 블로그를 잘하고 싶지만, 사용법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한 책입니다. 책의 순서대로 하나씩 따라하다 보면 누구나 쉽게 블로그를 만들고 컨텐츠를 작성하며 마케팅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시 알아두면 좋은 관련 어플이나 모바일을 활용한 블로그 운영법도 소개되어 있으므로 함께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걱정스러운 점은, 블로그가 수시로 업데이트되고 있어 출간 후에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다고해요. 하지만 기본적인 틀은 바뀌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따라할 수 있다고하네요. 필자 또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새로운 직업을 갖게 되었고, 2권의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고하네요. 교육생의 성공적인 사례를 만드는 데 일조하기도 하였는데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기회의 창, 네이버의 성공적인 사례를 만드는 데 일조한다고하네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기회의 창,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원하는 목적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 저자의 글

 

블로그 운영하기: 참여, 공유, 개방의 가치를 지항하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이제는 누구나 자신의 생각과 경험 등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미디어를 갖게 되었습니다. 개방된 플랫폼에서 타인과 쌍방향적 관계를 형성하고 컨텐츠를 소비함과 동시에 생산도 가능하게 되었지요.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 중 하나인 블로그에서는 개인들이 차곡차록 자신의 야이기를 쌓아두고, 검색 기능을 통해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유합니다. '웹에 쓰는 일기' 에서 시작한 블로그는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아요

나블 찾아오게 하는 블로그: 소셜 미디어와 모바일이 보편화되면서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1인 미디어를 갖게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한 사람이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 채널을 적어도 1개 이상 갖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도 블로그는 매력적인 홍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는 국내 인구 75%가 네이버를 사용하는 것만 보더라도 영향력이 매우 크다고 할수 있어요. 이번 마당에서는 블로그는 무엇이고 왜 하는지, 어떤 사람들이 블로그를 활용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01 블로그란 무엇인가?

02 블로그를 왜 해야 하나요?

03 블로그의 화면 구성 살펴보기

01 블로그란 무엇인가요? 10대부터 70대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사용자층을 자랑하는 블로그는 일반인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작성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입니다. 모바일 검색이 늘어나면서 블로그의 영향력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다양한 부가 기능을 통해 손쉽고 개성적인 나만의 컨텐츠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블로그(blog)는 웹(Web)'과 '로그(log)'의 줄임말로, 흔히 '웹에 쓰는 일기'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PC통신의 게시판에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올리는 방식이었다면,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개인들이 자신의 게시판을 직접 운영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가장 최초의 블로그는 1994년 미국의 '저스틴 홀(Justin Hall)'이라는 사람이 쓴 온라인 일기가 뉴욕 타임즈(The York Times) 등과 같은 일간지에 소개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전의 블로그는 단순히 시간의 순서대로 텍스트를 올리는 형태였지만, 인터넷 서비스와 환경이 발전하면서 지금은 사진, 음악, 동영상, 파일 등과 같은 다양한 멀티 컨텐츠를 활용하여 글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별한 지식 없이도 컨텐츠를 손쉽게 편집하고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블로그는 누구나 직접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미디어로 발전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11월 'blog.co.kr'을 통해 최초의 블로그 서비스가 시작되었고, 그 이후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를 통해 대중적으로 전파되었습니다. 포털 사이트의 첫 화면에 신문 기사와 브로그 포스트가 함께 노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주목을 끌게 되었습니다.

 

2000년대 이후 블로그는 매우 영향력 있는 1인 미디어로서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개인들이 일상에서 경험, 느낌, 생각들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데 익숙해지고 많은 사람들이 해당 블로그에 방문하고 서로 소통하는 것을 즐기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보급율이 급증하면서 모바일 검색량이 더욱 늘어나게 되었고, 솔직하고 실질적인 사용자 후기를 담고 있는 블로그가 더욱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직업으로 삼는 '전문 블로거'들도 생겼으며, 많은 방문객을 기반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블로그 마켓'이라는 용어도 생겼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