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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정보/도서

1인미디어시대 SNS마케팅전략

by 나무8000 2018.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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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보이는 마케팅 플랫폼" 의 저자 마이클 하얏트 에 의하면

Investment 투자

Learn 배움

Teacking 가르침을 실행하며


60, 70세 가 넘어도 할수 있는 저자 및 강연자가 되기 위해, 책쓰기, 글쓰기 과정 등록 해보시면 어떨지요?


1)온라인 마케팅을 공략하라

왜 온라인 홍보를 해야 하는가? 요즘 계속 화두로 오르내리는 얘기다

"온라인 마케팅" 이다. 많은 기업들과 사업체들이 온라인 마케팅으로 온라인 마케팅 영역을 통해 보다 나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러나 홍보컨설팅을 진행하다보면 많은 사업자들이 온라인 마케팅을 해야 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어떤 걸해야 할지, 뭐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SNS를 통한 마케팅이 많이 이뤄지는데 직원도 없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등 다양한 하소연을 많이 한다. 이에 저자가 직접 홍보컨설팅을 진행한 입장에서 실제 온라인을 통한 광고홍보 이해와 온라인 홍보가 어떻게 이뤄지며 어떻게 다가갈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하라!

스마트 기기의 발달로 모바일 검색이 높아지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많은 기업 및 사업체에서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는데 네이버에서 이뤄지는 키워드광고 실례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네이버에서 검색 시 파워링크, 비즈사이트 등으로 검색조건에 맞는 사이트를 상단에 노출시켜 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블로그 · 카페 ·지식인영역 또한 많은 사람들이 키워드를 상위에 노출시켜 바이럴 마케팅이 이뤄지고 있다. 내가 원하는 키워드의 광고를 진행하려면 일단 내가 노출시키고자 하는 키워드를 분석을 할 줄 알아야한다. 분석 없는 광고는 시간과 돈의 낭비이다. 가장 기본적인 키워드 분석 방법을 알아보자. 이는 네이버가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네이버검색광고를 입력하고 회원가입을 한다. 그리고 로그인 후 검색광고를 클릭, 키워드 도구 서비스 클릭 한 후 [그림 4]와 같이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 후 키워드 조회를 클릭한다.

광고대행사에서 상위 노출을 위해 클릭률을 올리는데 이는 사실상 프로그램에 의한 것이 많고 실제적으로 통상 모바일 2~3배 정도 높다.

또한 블로그를 상업적으로 운영하는데 분이라면 키워드 조회를 통해 효율적인 타깃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핵심장점은 바로 로그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블로그를 하던 지식인을 하던 SNS를 하던 로그분석이 되지 있지 않다. 사업을 홍보하는 것은 정말 잘못된 온라인 사업을 하는 것이다. 길거리에서 낱장 광고르 돌리는 홍보방법은 사람들이 몇 명이 어떻게 올지 모른다. 하지만 온라인은 어떤 온라인 마케팅을 하던 로그분석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구글의 에널리틱스(무료)나 에이스카운터(유료)로그분석 사이트가 있다.



기존의 기업이 개인에게 제공하는 제품광고에만 의지하지 않고 미디어 채널의 발달로 인터넷, SNS 등 온라인 미디어 및 커뮤니티를 통해 검색하고 또한 비교 & 검토에 들어가며 구매행동 후 공유로 소비자구매행동이 확장되었다는 것이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온라인 마케팅 방법은 각 순서에 따라 달리 진행되어야 하며 또한 각 채널에 따라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3) 구매결정프로세스 방식에 따른 각 채널별 마케팅 방법


· 언론보도광고: 기존 신문 방송 등 미디어를 통한 광고로 브랜드 신뢰성을 목표로 한다.

· Da(Disply Aid): 베너,위젯, 동영상 등 보이는 광고 즉 노출형 광고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목표로 한다.

· SNS 광고: 인터넷 및 모바일 소셜 통신 미디어를 통한 브랜드 확산을 몰표로 한다.

· 카페 광고: 커뮤니티를 통해 제품을 비료 검토해 구매결정 및 입소문 확산을 목표로 한다.

· 블로그 광고: 콘텐츠를 생성해 제품에 대한 상세정보를 제공하며 바이럴을 통한 제품소개를 목표로 한다.

· 키워드 광고: 검색으로 광고를 하며 홈페이지나 목적된 랜딩 페이지에서 구매를 유도해 매출 향상과 타깃 고객확보를 목표로 한다.

· 지식인 광고: 궁금한 사항에 간단한 정보를 제공하며 제품에 대한 궁금증 해결에 목표로 한다(단 직접적인 제품의 광고는 오히려 독이된다. 어떤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만 한다.)

· 리 타킷팅 광고: 홈페이지를 방문한 사람이나 제품을 구매한 사람에게 지속적으로 광고를 노출해 재 구매 유도 및 향상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브랜드 블로그

브랜드 블로그 정의: 브랜드 블로그는 홈페이지의 역활을 하며 홈페이지의 역활을 하며 홈페이지에서 담아낼 수 없는 얘기들까지 블로그에 담을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고객들과 소통하며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 콘텐츠를 제공해 고객들의 필요와 궁금증을 해결한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마케팅 효과를 얻는 블로그를 말한다. 브랜드 블로그는 목표, 주제, 목적을 갖고 있어야하며 콘셉트를 갖고 있어야하며 콘셉트를 갖고 가야한다. 예를 들어 건강식품의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건강에 대한 정보제공 및 건강식품에 들어가는 재료와 효능 등 다양한 정보를 이웃들과 나눌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내 블로그에 어오는 이웃들을 위해 할인이벤트 진행 및 친목으로 오프라인 만남을 진행하며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처음부터 목적을 브랜드나 제품에 두지말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커뮤니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웃들과 소통하고 꾸준한 포스팅으로 관리해주면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올라가면서 매출에도 큰 도움이 된다.브랜드 블로그는 같이 소통할 수 있는 이웃추가가 중요 포인트이며 이웃수가 내 재산인 것이다.


Tip: 이웃수가 늘어날수록 관리가 힘들어진다. 이럴 때 '네이버 ME' 기능을 활용해보자.

이웃들 중에도 활발히 활동하는 인원을 그룹으로 지정해 관리하기 쉽고 많은 이웃과의 소통을 실시간으로 빠른 시간 안에 해결하기 쉽다. 또한 블로그 앱을 설치하면 실시간 소통도 가능하다.


보는 유튜브를 넘어 이제 홍보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라!

유튜브는 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사이트이다.

유튜브의 성장에는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의 발달에 따른 미디어의 환경변화가 중요한 역활을 했다.

유튜브는 지난 2005년 처음 만들어진 이후 2006년 구글이 인수를 했고 한국어 서비스를 2008년부터 시작했다. 유튜브는 누적 방문자 수가 10억 명 이상이며 월간 동영상 재생시간은 30억 시간 이상이다. 1분마다 업로드 되는 동영상은 300시간 이상의 분량이다. 또한 미국 내 사용자가 20%이며 나머지 80% 이상이 다른 나라의 이용자이다. 주 연령층은 18세부터 34세까지이며 남성들이며 이들은 어떤 대충매체보다도 유튜브를 많이 시청한다. 매일 신규구독건수는 수백만 건이며 모바일 전체 시장의 40%이고 한국에서는 60%가 넘는다.


유튜브는 비디오 클립, 뮤직 비디오, 학습 비디오 등과 같은 동영상 형태로 된 파일의 업로드가 가능하며 단순 음성 파일은 업로드 할 수 없다.

대부분의 동영상은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볼 수 있지만 동영상을 게시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필요하다. 유튜브 서비스는 회원의 자신의 채널을 편집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하며 게시된 동영상을 평가하고 재생기록 등을 기반으로 추천 동영상을 표시한다. 각 영상은 용량 2GB, 길이 15분 29초까지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으며 지침 위반이 없는 회원의 경우 신청 및 인증을 통해 12시간 길이까지의 동영상 파일을 게시할 수 있다.


유튜브는 .avi, .mkv, .mp4, .flv와 .ogg를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동영상 컨테이너 형태와 MPEG-4, MPEG, VOB, WMV 등의 인코딩 방식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한다. 업로드 된 동영상은 모두 flv 형태로 재 압축되기 때문에 원본 화질의 동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는 없다. 초기에는 소렌슨 스팍 코덱(Sorenson Spark codec)을 기반으로한 320 ×240 픽셀의 하나의 영상 품질만을 지원했으나 계속적으로 포맷과 비디오 품질을 추가해 지난 2008년에는 720p HD도 지원하기 시작했다. 또한 4:3 비율의 화면에서 와이드스크린 16:9 비율 형태로 플레이어를 변경했으며 기본 비디오 압축 포맷을 H.264/MPEC-4 AVC로 전환했다. 지난해부터는 중 · 저화질 및 고화질(1080p 이상)의 화질 옵션을 제공해 사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8K 해상도와 7680×4320 픽셀 비디오까지 지원한다. [출처 : 두산백과]


2. 용어설명

· avi: 동영상 파일의 확장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Audio Video Interleave 동영상 파일 규격 약자로 AVI이다.

· mkv: 마트로스카(Matroska)가 개발한 개방형 컴퓨터 파일 포맷으로 오픈 형식의 표준 컨테이너 포맷이다. 개수의 제한 없이 비디오, 오디오, 그림, 자막 트랙을 한 파일 안에 담을 수 있는 파일 형식이다. 다른 코덱에서 사용하는 바이너리 포맷 대신에 EBML(Extensible Binary Meta Language)을 사용하고 기능은 AVI, MP4, ASF 등과 유사하다.

· mov: 퀵타임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을 위한 파일 확장자이다.

· mp4: MPEG(Moving Picture Expets Group)에서 개발한 MPEG-4 기술을 기반으로 압축된 파일 및 멀티미디어 컨테이너 포맷 표준. 'MPEG-4파트 14'를 간단히 줄여 MP4라고 부른다. MPEG-4 기술이 적용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MPEG-1과 MPEG-2에 비해 적은 용량으로도 고품질의 영상 및 음성을 구현할 수 있으며 용량이 적기 때문에 저장 공간이 적은 휴대용 기기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 flv: 플래시 파일 URL 주소를 노출시키지 않기 위해 나온 확장자(.avi같은 것)이며 대부분의 앱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는 플레이어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기본 플레이어는 핸드폰마다 실행이 가능할 수도 불가능할 수도 있다. 단점인 용량이 크고 웹에 올리기 힘들다는 것 외에는 화질을 개선한 확장자이다.

· ogg: MP3와 유사하지만 비슷한 용량 대비 음질이 깨끗한 음악파일로 압축할 때 고음질, 저 음질까지 다양하게 압축이 가능하다.

· MPEG-4: 멀티미디어 통신을 전제로 만들고 있는 영상압축 기술로 지난 1998년 완성되었다. 낮은 전송률로 동화상을 보내고자 개발된 데이터 압축과 복원기술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말한다. 매초 64kps, 192kbps의 저속 전송으로 동화상을 구현할 수 있다. 인터넷 유선망과 이동통신망 등 무선망에서 멀티미디어 통신 · 화상회의 시스템 · 컴퓨터 · 방송 · 영화 · 교육 · 오락 · 원격검사 등의 분야에 널리 쓰인다. 양방향 멀티미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화상통신을 위한 동영상 압축기술이다. 영상 내용에 근거해 영상 신호를 부호화하는 새로운 방법을 추구하고 있다.

· MPEG: 동영상을 압축하고 코드로 표현하는 방법의 표준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동화상 전문가 그룹이다.

(Moving Pictuer Experts Group) 멀티미디어 통신을 전제로 만들고 있는 영상압축 기술로 지난 1998년 완성됐다. 낮은 전송률은 동화상을 보내고자 개발된 데이터 압축과 복원기술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말한다. 인터넷 유선망과 이동통신망 등 무선망에서 멀티미디어 통신 · 화상회의 시스템 · 컴퓨터 · 방송 · 영화 · 교육 · 오락 · 원격감시 등의 분야에 널리 쓰인다.

· VOB: DVD 비디오 미디어를 위한 컨테이너 포맷이다. VOB는 디지털 영상, 디지털 오디오, 자막, DVD 메뉴, 탐색 콘텐츠 등을 담을 수 있다. VOB 포맷 안의 파일은 암호화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 WMV: 윈도우 미디오 비디어(Windows Media Video, WMV)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미디어 포맷의 핵심을 이루는 것이다. 최신 버전은 윈도우 오디오(WMA)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WMV가 WMA는 다 함께 쓰인다.

· 코덱: 음성 또는 영상의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코더와 그 반대로 변환시켜 주는 디코더의 기능을 함께 갖춘 기술 코더(coder)와 디코더(decoder) 또는 컴프레서(Compressor)와 디컴프레서(Decompressor)의 합성어로 음성이나 비디오 데이터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게 디지털로 바꿔 주고 그 데이터를 컴퓨터 사용자가 할 수 있게 모니터에 본래대로 재생싱켜 주기도 하는 소프트웨어이다. 동영상처럼 용량이 큰 파일을 작게 묶어주고 이를 다시 본래대로 재생할 수 있게 해준다. 파일을 작게 해주는 것을 인코딩(encoding), 본래대로 재생하는 것을 디코딩(decoding)이라고 한다. 또 데이터 압축 기능을 사용해 압축을 푸는 소프트웨어도 코덱에  포함된다.


2016년 소셜 미디어의 전망은

1. 비디오를 장악하기 위한 경쟁이 가열될 것이다.

2. 진정한 소셜 쇼핑의 시대가 시작할 것이다.

3.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파워가 급성장할 것이다.




4. 유튜브 마케팅의 장점

유튜브는 다른 SNS처럼 여러 가지 장점들을 갖고 있다.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재미와 정보성으로 보는 시대는 이미 지나가고 있다.

이제 유튜브는 재미, 취미, 흥미를 넘어 돈벌이가 되고 있다. 즉 매출에도 직접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고 간접적으로 홍보마케팅의 통로로도 충분한 가치를 발휘하고 있어 향후 홍보마케팅 분야에 더큰 비중을 차지하며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1) 전 세계를 상대로 마케팅이 가능하다

유튜브는 전 세계적으로 이용자가 많으므로 전 세계를 상대로 마케팅을 할 수 있다.

국가별 경계가 없이 모든 사람들이 시청할 수 있는 동영상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다른 일반적인 콘텐츠와 비교하면 각 나라의 언어가 반영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보고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


2) 콘텐츠 성격상 몰입도 · 이해도가 높다

유튜브 동여상 안에는 재미거리, 감동거리, 정보거리를 접할 수 있어 동영상이 많으므로 그 어떤 매체보다도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동영상 사이트이다.

동영상이라는 콘텐츠의 성격상 상황에 대한 몰입이 높고 그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상품의 경우 동영상을 미리 접한 경우에는 상품의 구매율이 높고 상품 구매 후에 반품률도 적다. 동영상은 텍스트와 비교해 볼 때 영상 선호율이 20% 높고 기억력도 30% 이상 지속되기 때문이다.


3) 콘텐츠에 따른 채널 성공 가능성이 높다

개인이 올리는 동영상은 그 내용이나 콘텐츠에 따라 조회하는 횟수가 증가하므로 기업이 만든 채널은 물론 개인의 채널도 성공하는 가능성이 높다.

다양성과 차별성이 요구되는 시기이므로 보다 많은 동영상에 관심을 갖게 된다.


4) 개인 · 기업의 브랜드 상승효과가 뛰어나다

개인의 장점을 부각하는 내용의 동영상으로 그 인지도는 상승되므로 개인이나 기업의 경우 콘텐츠를 무한하게 확산시키는 플랫폼이다. 누구나 본인이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검색해 찾을 수 있다.


5) 동영상 플랫폼으로서는 국내 · 외 모두 1위이다

유튜브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볼 때도 동영상 플랫폼으로서는 단연 1위를 달리고 있다.

이점은 그만큼 이용자가 많고 보는 관객도 많기때문에 활용가치가 크다는 이점이 있다.


6) 검색엔진 구글의 상단 노출 가능하다

동영상의 인기도에 따라 검색엔진 구글의 상단에 노출이 되어 유튜브에 올린 자료는 이미지 · 동영상 · 웹문서 영역에서 노출이 그 어떤 매체보다도 유리하다.

7) 광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

인스트림 광고, 인비디오 광고 등 에드센스로 광고수익이 가능하다.

이런 강점 때문에 많은 기업이나 개인 등에서 홍보마케팅의 통로로 유튜브를 활용하는데 앞 다투고 있는 실정이다.

8) 시간 대비 효과적이며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다

동영상 공유 서비스인 유튜브 마케팅은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를 능동적으로 광고에 노출됨에 따라 제품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킨다.

유튜브 마케팅의 장점은 이미지와 동영상 중심의 트렌드에 적합하며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어디서든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을 볼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다른 장점은 동영상 공유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을 자신의 SNS에 공유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도 쉽게 노출될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은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9)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검색엔진이다.

많은 미국인이 문자를 통한 지식보다 그림이나 비디오를 통한 것을 훨씬 쉽게 받아들여 자신들을 비주얼 펄슨(visual person)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이게 바로 유튜브의 탄탄한 권력기반이다. 구글이 미국 검색 시장의 80% 이상을 장악하고 있긴 하지만 유튜브는 지난 2008년 MSN(Microsoft Network)은 물론 제 2의 검색엔진인 야후를 재치고 구글에 이어 사람들이 검색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엔진이 되었다. 유튜브는 등록되는 동영상의 양이 엄청나게 증가하면서 비디오 콘텐츠를 공유하기 위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나아가 이제는 하나의 검색엔진으로서의 성격을 동시에 지니게 된 것이다. 검색과 소셜미디어의 통합을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10) 유아들에게도 동영상은 관심이 집중되는 매체이다

가정에서건 외출 시에도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장면을 많이 목격할 수 있다.

그만큼 영상매체는 다양하게 유아산업 시장에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유아들이 주로 시청하는 영상은 만화류 이다.

유튜브에서 인기 급상승한 동영상의 경우를 보더라도 유아에 관련된 영상이 상위에 링크되는 경우가 많다. 동영상이 몰입도가 높은 이유 때문이다. 또한 화면이 쉽게 바뀌니 지루하지 않고 집중하기 쉽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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