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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정보/도서

아무나 쉽게 따라하는 블로그마케팅

by 나무8000 2018.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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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자에게 꼭 필요한 마케팅 스킬!

활용도 만점의 블로그 마케팅 노하우!

도대체 블로그 마케팅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 거야?

내 블로그는 왜 방문자 수가 늘지 않는 거지?

어떻게 해야 첫 페이지에 내 블로그가 검색될까?

이 책 한 권이면 블로그 마케팅 완전 정복!

 

검색채널로서의 블로그그 마케팅, 왜 중요할까?

블로그(blog)는 '웹(web) + 로그(log)' 의 합성어를 줄인 단어로 일상이나 전문성 있는 이야기를 담는 웹상의 일기장입니다.

온라인상에서 공개되는 기록이기 때문에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글을 노출시키며 교류하고 홍보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블로그 온라인 마케팅의 다양한 분야 중 '검색 마케팅'에 해당하는 채널입니다. 고객들은 어떤 상품이 궁금할 때, 혹은 정보가 필요할 때 온라인으로 검색을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제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해 검색할때 네이버 검색결과에 홍보하려는 기업의 정보를 많이 노출할수록 홍보 효과가 커집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가장 큰 목적은 고객이 어떤 분야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블로그 영역에 우리 기업의 정보와 좋은 후기들이 많이 노출되어 기업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소식을 전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추가적으로 체험단이나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서 고객들의 후기나 검색 콘텐츠를 확산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4가지 특성

초보자도 운영하기 쉬운 접근성

블로그는 네이버의 다양한 검색채널 중엥서도 운영이 비교적 쉽습니다. 기능도 템플릿화되어 있어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도 자율적으로 기획해 올릴 수 있어 특별히 형식에도 구애받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블로그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채널로 홍보 콘텐츠의 노출 효과가 큰 것이 장점입니다. 어떤 제품을 구매하고 싶을 때나 정보가 필요할 때 누구나 한 번쯤은 블로그를 통해 찾아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블로그에서는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후기가 많이 올라오기 때문에 쉽게 찾아보게 됩니다. 이처럼 블로그는 잠재고객들이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아보는 채널이기 때문에 홍보를 했을 때 노출 효과도 커집니다.

 

타깃고객과 잠재고객을 모두 끌어올 수 있는 채널

블로그는 타깃고객과 잠재고객 모두에게 홍보하려는 제품과 서비스를 노출할 수 있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천연수제비누'는 수제비누와 관련된 직접적인 검색어를 통해 노출되고 판매가 이루어질 수 있는데요. '트러블피부 관리 방법'과 같이 간접적인 검색어를 통해 잠재고객에게 제품을 노출시킬 수도 있습니다.

 

생생한 기업의 스토리를 꾸준하게 저장하는 저장소

 

블로그는 나만의 콘텐츠를 지정하는 저장소 역활도 합니다. 홈페이지나 쇼핑몰도 기업의 소식과 제품 정보를 올릴 수 있는 채널이지만 형식이 정형화 되어 있다 보니 생생한 기업의 현장 소식을 올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에서는 기업의 일상, 제품이 개발되는 전 과정, 고객과의 에피소드, 다양한 제품 관련 정보 등 여러 콘텐츠를 꾸준하게 올리면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검색매체에 활발히 노출되면서 자연스럽게 기업을 홍보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는 홈페이지나 쇼핑몰에 없는 기업의 생생한 뒷이야기와 현장의 소식을 전하면서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돈이 들지 않는 홍보채널

블로그는 홍보를 할 때 비용이 들지 않는 채널입니다. 클릭할 때 마다 비용이 나가는 검색광고 같은 상품과 달리 블로그는 누구나 무료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홍보수단으로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이유지요.

하지만 비용이 들지 않는 대신 블로그를 통해 성과를 내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블로그는 글 몇 개만 올리고 기다린다고 해서 성과가 나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히 콘텐츠를 올려주어야 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 위해서 사진을 찍고, 글을 쓰고, 동영상을 제작하는 등 콘텐츠를 꾸준히 작성해 올리는 작업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정성을 들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블로그를 하다가 포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데요. 처음부터 블로그 운영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각오를 하고 시작한다면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동선 이해하기

그렇다면 고객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블로그를 검색해 찾아오고 구매결정까지 하게 될까요? 고객들이 블로그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동선을 한 번 살펴보면서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해야 효과적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 관심있는 키워드를 검색하기

고객들은 뭔가 궁금하거나 필요한 내용이 있을 때 먼저 검색을 합니다. 고객이 찾는 검색어를 통틀어서 '키워드'라고 하는데요.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을 때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고객이 검색하는 단어를 많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고객이 검색하는 다양한 키워드에 우리 블로그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2 | 상위노출된 순서대로 제목이나 섬네일 이미지를 확인하여 콘텐츠 클릭하기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은 노출된 콘텐츠를 살펴보기 시작합니다. 이때 상단에 자신의 콘텐츠가 노출되어 있어야 고객들의 눈에 띄기 쉽고, 고객이 클릭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보통 블로그 탭에서 첫 번째 페이지, 혹은 1~5위권 안에 노출되는 것을 '상위노출'이라고 합니다. 앞 페이지에서 표시된 영역이 상위노출된 블로그들이지요. 상위노출은 블로그 콘텐츠의 품질과 블로그 자체 품질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되어,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글을 먼저 보여주게 됩니다.

하지만 상위노출이 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고객이 유입되는 것은 아닙니다. 고객들은 상위노출된 글들 중에서도 제목과 섬네일 이미지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해 본인이 찾고 있는 글이라고 판단될 때 클릭해서 보게 됩니다. 따라서 제목에 주제를 정확히 반영하고, 섬네일도 내용을 유추할 수 있는 사진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3 | 원하는 정보가 있는지, 진정성 있는 글인지 살피기

검색에 노출된 콘텐츠를 클릭해서 블로그에 들어온 고객은 글을 꼼꼼하게 살펴보기 시작합니다. 원하는 정보를 충실하게 제공해주는 글이어야만 해당 블로그를 신뢰하고 호감이 생기겠지요. 아무리 상위에 노출이 잘 되더라도 글 내용이 성의 없다면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를 남길 수 없고, 매출로도 연결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에 글을 쓸 때에는 해당 주제에 관해 고객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최대한 자세하고 친절하게 작성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고객들은 글 내용과 더불어 하단에 달린 댓글 등을 확인하면서 글에 대한 반응도 살펴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을 소개한 글에 사람들이 호감을 표현하는 댓글을 달아주고 있다면 어떨까요? 글을 보는 고객은 조금 더 긍정적인 마음이 생기고, 이는 구매결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 블로그 전체를 확인하고 게시물을 열람하기

검색된 콘텐츠를 여러 개 살펴보면서 정보를 얻고 비교를 한 고객은 관심이 생긴 블로그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봅니다. 블로그의 소개글이나 메인 페이지의 사진 등을 통해서 이 블로그가 어떤 블로그인지 파악하게 되지요. 그리고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다른 글도 꼼꼼하게 읽어보면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더 얻습니다. 만약 상업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블로그라면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이나 문의하는 방법 등이 블로그에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야 매출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5 | 특정 브랜드를 검색후 후기 읽어보기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서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게 된 고객은 상호나 브랜드를 직접 검색해서 후기를 찾아봅니다. 실제 이용한 사람들의 후기나 평가가 어떤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직접 검색했을 때 좋은 후기가 올라와 있다면 구매를 결정하는 데 큰 역활을 하게 되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를 통해 마케팅할 때는 스스로 직접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들이 긍정적인 후기를 남기도록 관리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다만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 가운데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드물기 때문에 체험단이나 이벤트 등을 활용하여 블로거들의 후기를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블로그를 통헤 제품과 서비스를 인지하고 구매에 이르게 하는 데는 세심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글을 포털사이트에서 상위 노출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와 친절한 내용으로 신뢰와 호감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올려야만 제대로 된 마케팅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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